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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http4:
    http 2022. 6. 15. 22:26

    <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정리> 

     

    🔘 

     

    HTTP 메서드

    ->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 식별!

    - 리소스의 의미는?

    🔘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게 리소스가 아니다

    🔘 (예) 미네랄을 캐라 -> 미네랄이 리소스

    🔘 회원이라는 개념 자체가 바로 리소스!

     

    - 리소스를 어떻게 식별하는게 좋을까?

    🔘 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 것을 모두 배제

    🔘 회원이라는 리소스만 식별하면 된다. -> 회원 리소스를 URI에 매핑

     

     

    요구사항 - 회원 정보 관리 API를 만들어라!

    -API URI 설계 : 리소스 식별, URI 계층 구조 활용

     

    🔘 회원 목록 조회 / members

    🔘 회원 조회 / members/{id} ->어떻게 구분하지?

    🔘 회원 등록 / members/{id} ->어떻게 구분하지?

    🔘 회원 수정 / members/{id} ->어떻게 구분하지?

    🔘 회원 삭제 / members/{id} ->어떻게 구분하지?

    => 참고 : 계층 구조상 상위를 컬렉션으로 보고 복수단어 사용 권장 (member -> members)

     

    리소스와 행위를 분리!

    : 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를 식별

     

    - URI는 리소스만 식별

    - 리소스와 // 해당 리소스를 대상으로 하는 행위를 분리!

      🔘 리소스 : 회원

      🔘 행위 : 조회, 등록, 삭제, 변경

    -리소스는 명사, 행위는 동사 (미네랄을 캐라)

    -행위(메서드)는 어떻게 구분?

     

    HTTP 메서드 (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할때 기대하는 행동) - GET(달라), POST(처리해줘라)

    -GET : 리소스 조회

    -POST : 요청 데이터 처리, 주로 등록에 사용

    -PUT : 리소스를 대체, 해당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

    -PATCH : 리소스 부분 변경

    -DELETE : 리소스 삭제

    -기타 

      -HEAD : GET과 동일하지만 메시지 부분을 제외하고, 상태 줄과 헤더만 반환

      -OPTIONS : 대상 리소스에 대한 통신 가능 옵션(메서드)을 설명(주로 CORS에서 사용)

      -CONNECT : 대상 자원으로 식별되는 서버에 대한 터널을 설정

      -TRACE : 대상 리소스에 대한 경로를 따라 메시지 루프백 테스트를 수행

     

    GET

    - 리소스 조회

    - 서버에 전달하고 싶은 데이터는 query(쿼리 파라미터, 쿼리 스트링)를 통해서 전달

    - 메시지 바디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지만, 지원하지 않는 곳이 많아서 권장하지 않음

     

    POST

     

    - 요청 데이터 처리

    - 메시지 바디를 통해 서버로 요청 데이터 전달

    - 서버는 요청 데이터를 처리

      - 메시지 바디를 통해 들어온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한다.

    - 주로 전달된 데이터로 신규 리소스 등록, 프로세스 처리에 사용

     

    ● 리소스 등록 1.메시지 전달 2.신규 리소스 생성 3. 응답 데이터

    -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한다는 뜻일까 ?

    예시를 보면~

    1. HTML 양식에 입력된 필드와 같은 데이터 블록을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제공 ( HTML FORM에 입력한 정보로 회원 가입, 주ㅜㅁㄴ 등에서 사용 )

    2. 게시판, 뉴스 그룹, 메일링 리스트, 블로그 또는 유사한 기사 그룹에 메시지 게시 (게시판 글쓰기, 댓글 달기)

    3.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 ( 신규 주문 생성)

    4. 기존 자원에 데이터 추가 ( 한 문서 끝에 내용 추가)

    -> 이 리소스 URI에 POST 요청이 오면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지 리소스마다 따로 정해야 함 -> 정해진건 없으

     

    POST 정리

     

    1. 새 리소스 생성(등록)

    🔘 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

    2. 요청 데이터 처리

    🔘 단순히 데이터를 생성하거나, 변경하는 것을 넘어서 프로세스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

    🔘 (예) 주문에서 결제완료 -> 배달 시작 -> 배달완료 처럼 단순히 값 변경을 넘어 프로세스의 상태가 변경되는 경우

    🔘 POST의 결과로 새로운 리소스가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음.. 어쩔수 없음...

    🔘 (예) POST /orders/{orderId}/start-delivery (컨트롤 URI)

    3. 다른 메서드로 처리하기 어려운 경우

    🔘 (예) JSON으로 조회 데이터를 넘겨야 하는데, GET 메서드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(메시지 바디 잘 허용 안하니까)

    🔘 애매하면 POST

     

    PUT

    - 리소스를 대체

    🔘 리소스가 있으면 대체 (폴더에 파일이 있으면 덮어쓰는것과 비슷~)

    🔘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 (폴더에 파일이 없으면 새로 만드는것과 비슷)

    🔘 쉽게 이야기해서 덮어버림

     

    - 중요!!! 클라이언트가 리소스를 식별

    🔘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위치를 알고 URI 지정

    🔘 POST와 차이점 (POST : /members 끝!)(PUT : /members/100 지정해~)

     

    - 리소스가 없는 경우

    - 리소스 대체

    -> 이럴때는 !! PATCH!!!

     

    PATCH : 리소스 부분 변경

    PATCH가 지원 안되는 경우도 있음 -> 그러면 POST 사용!

    DELETE : 리소스 제거

     

     

    HTTP 메서드의 속성

    - 안전 (Safe Methods)

    🔘 호출해도 리소스를 변경하지 않는걸 -> 안전하다!! 

    🔘 Q : 그래도 계속 호출해서, 로그 같은게 쌓여서 장애가 발생하면요?

    🔘 A : 안전은 해당 리소스만 고려한다. 그런 부분까지 고려하지 않는다.

     

    - 멱등 (Idempotent Methods)

    🔘 f(f(x)) = f(x)

    🔘 한 번 호출하든 두 번 호출하든 100번 호출하든 결과가 똑같다.

    🔘 멱등 메서드

      GET : 한 번 조회하든, 두 번 조회하든 같은 결과가 조회된다.

      PUT : 결과를 대체한다. 따라서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최종 결과는 같다.

      DELETE : 결과를 삭제한다.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삭제된 결과는 똑같다.

      POST : 멱등이 아니다! 두 번 호출하면 같은 결과가 중복해서 발생할 수 있다. (두번 결제하면 -> 두번 됨!!)

    🔘 활용

       자동 복구 메커니즘

      서버가 TIMEOUT 등으로 정상 응답을 못주었을 때, 클라이언트가 같은 요청을 다시 해도 되는가? 의 판단 근거!

    🔘 Q : 재요청 중간에 다른 곳에서 리소스를 변경해버리면?

      사용자 1 : GET -> username: A, age:20

      사용자 2 : PUT -> username: A, age:30

      사용자 1 : GET -> username: A, age:30 -> 사용자 2의 영향으로 바뀐 데이터 조회

    🔘 A : 멱등은 외부 요인으로 중간에 리소스가 변경되는 것 까지는 고려하지는 않는다.

     

    - 캐시가능 (Cacheable Methods)

    🔘 응답 결과 리소스를 캐시해서 사용해도 되는가?

    🔘 GET, HEAD, POST, PATCH 캐시 가능

    🔘 실제로는 GET, HEAD 정도만 캐시로 사용

      POST, PATCH는 본문 내용까지 키로 고려해야 하는데, 구현이 쉽지 않음

    위키피디아 HTTP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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