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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정리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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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 메서드
->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 식별!
- 리소스의 의미는?
🔘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게 리소스가 아니다
🔘 (예) 미네랄을 캐라 -> 미네랄이 리소스
🔘 회원이라는 개념 자체가 바로 리소스!
- 리소스를 어떻게 식별하는게 좋을까?
🔘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 것을 모두 배제
🔘 회원이라는 리소스만 식별하면 된다. -> 회원 리소스를 URI에 매핑
요구사항 - 회원 정보 관리 API를 만들어라!
-API URI 설계 : 리소스 식별, URI 계층 구조 활용
🔘 회원 목록 조회 / members
🔘 회원 조회 / members/{id} ->어떻게 구분하지?
🔘 회원 등록 / members/{id} ->어떻게 구분하지?
🔘 회원 수정 / members/{id} ->어떻게 구분하지?
🔘 회원 삭제 / members/{id} ->어떻게 구분하지?
=> 참고 : 계층 구조상 상위를 컬렉션으로 보고 복수단어 사용 권장 (member -> members)
리소스와 행위를 분리!
: 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를 식별
- URI는 리소스만 식별
- 리소스와 // 해당 리소스를 대상으로 하는 행위를 분리!
🔘 리소스 : 회원
🔘 행위 : 조회, 등록, 삭제, 변경
-리소스는 명사, 행위는 동사 (미네랄을 캐라)
-행위(메서드)는 어떻게 구분?
HTTP 메서드 (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할때 기대하는 행동) - GET(달라), POST(처리해줘라)
-GET : 리소스 조회
-POST : 요청 데이터 처리, 주로 등록에 사용
-PUT : 리소스를 대체, 해당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
-PATCH : 리소스 부분 변경
-DELETE : 리소스 삭제
-기타
-HEAD : GET과 동일하지만 메시지 부분을 제외하고, 상태 줄과 헤더만 반환
-OPTIONS : 대상 리소스에 대한 통신 가능 옵션(메서드)을 설명(주로 CORS에서 사용)
-CONNECT : 대상 자원으로 식별되는 서버에 대한 터널을 설정
-TRACE : 대상 리소스에 대한 경로를 따라 메시지 루프백 테스트를 수행
GET
- 리소스 조회
- 서버에 전달하고 싶은 데이터는 query(쿼리 파라미터, 쿼리 스트링)를 통해서 전달
- 메시지 바디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지만, 지원하지 않는 곳이 많아서 권장하지 않음
POST
- 요청 데이터 처리
- 메시지 바디를 통해 서버로 요청 데이터 전달
- 서버는 요청 데이터를 처리
- 메시지 바디를 통해 들어온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한다.
- 주로 전달된 데이터로 신규 리소스 등록, 프로세스 처리에 사용
● 리소스 등록 1.메시지 전달 2.신규 리소스 생성 3. 응답 데이터
-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한다는 뜻일까 ?
예시를 보면~
1. HTML 양식에 입력된 필드와 같은 데이터 블록을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제공 ( HTML FORM에 입력한 정보로 회원 가입, 주ㅜㅁㄴ 등에서 사용 )
2. 게시판, 뉴스 그룹, 메일링 리스트, 블로그 또는 유사한 기사 그룹에 메시지 게시 (게시판 글쓰기, 댓글 달기)
3.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 ( 신규 주문 생성)
4. 기존 자원에 데이터 추가 ( 한 문서 끝에 내용 추가)
-> 이 리소스 URI에 POST 요청이 오면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지 리소스마다 따로 정해야 함 -> 정해진건 없으
POST 정리
1. 새 리소스 생성(등록)
🔘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
2. 요청 데이터 처리
🔘 단순히 데이터를 생성하거나, 변경하는 것을 넘어서 프로세스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
🔘 (예) 주문에서 결제완료 -> 배달 시작 -> 배달완료 처럼 단순히 값 변경을 넘어 프로세스의 상태가 변경되는 경우
🔘 POST의 결과로 새로운 리소스가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음.. 어쩔수 없음...
🔘 (예) POST /orders/{orderId}/start-delivery (컨트롤 URI)
3. 다른 메서드로 처리하기 어려운 경우
🔘 (예) JSON으로 조회 데이터를 넘겨야 하는데, GET 메서드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(메시지 바디 잘 허용 안하니까)
🔘 애매하면 POST
PUT
- 리소스를 대체
🔘 리소스가 있으면 대체 (폴더에 파일이 있으면 덮어쓰는것과 비슷~)
🔘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 (폴더에 파일이 없으면 새로 만드는것과 비슷)
🔘 쉽게 이야기해서 덮어버림
- 중요!!! 클라이언트가 리소스를 식별
🔘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위치를 알고 URI 지정
🔘 POST와 차이점 (POST : /members 끝!)(PUT : /members/100 지정해~)
- 리소스가 없는 경우
- 리소스 대체
-> 이럴때는 !! PATCH!!!
PATCH : 리소스 부분 변경
PATCH가 지원 안되는 경우도 있음 -> 그러면 POST 사용!
DELETE : 리소스 제거
HTTP 메서드의 속성
- 안전 (Safe Methods)
🔘 호출해도 리소스를 변경하지 않는걸 -> 안전하다!!
🔘 Q : 그래도 계속 호출해서, 로그 같은게 쌓여서 장애가 발생하면요?
🔘 A : 안전은 해당 리소스만 고려한다. 그런 부분까지 고려하지 않는다.
- 멱등 (Idempotent Methods)
🔘 f(f(x)) = f(x)
🔘 한 번 호출하든 두 번 호출하든 100번 호출하든 결과가 똑같다.
🔘 멱등 메서드
⏺ GET : 한 번 조회하든, 두 번 조회하든 같은 결과가 조회된다.
⏺ PUT : 결과를 대체한다. 따라서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최종 결과는 같다.
⏺ DELETE : 결과를 삭제한다.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삭제된 결과는 똑같다.
⏺ POST : 멱등이 아니다! 두 번 호출하면 같은 결과가 중복해서 발생할 수 있다. (두번 결제하면 -> 두번 됨!!)
🔘 활용
⏺ 자동 복구 메커니즘
⏺ 서버가 TIMEOUT 등으로 정상 응답을 못주었을 때, 클라이언트가 같은 요청을 다시 해도 되는가? 의 판단 근거!
🔘 Q : 재요청 중간에 다른 곳에서 리소스를 변경해버리면?
⏺ 사용자 1 : GET -> username: A, age:20
⏺ 사용자 2 : PUT -> username: A, age:30
⏺ 사용자 1 : GET -> username: A, age:30 -> 사용자 2의 영향으로 바뀐 데이터 조회
🔘 A : 멱등은 외부 요인으로 중간에 리소스가 변경되는 것 까지는 고려하지는 않는다.
- 캐시가능 (Cacheable Methods)
🔘 응답 결과 리소스를 캐시해서 사용해도 되는가?
🔘 GET, HEAD, POST, PATCH 캐시 가능
🔘 실제로는 GET, HEAD 정도만 캐시로 사용
⏺ POST, PATCH는 본문 내용까지 키로 고려해야 하는데, 구현이 쉽지 않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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